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천식-만성폐쇄성 폐질환 중복 질환 악화 위험

by 니~킥 2022.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메디칼업저버

오늘은 천식-만성폐쇄성 폐질환 중복 질환 악화 위험이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천식-만성폐쇄성 폐질환 중복 질환 악화 위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이진국 교수(교신저자), 조용숙 교수(제1저자) 연구팀이 진단 및 치료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천식-만성폐쇄성 폐질환 중복(Asthma-COPD overlap, ACO) 환자군을 대상으로 동일한 진단 기준을 적용한 결과, 인종과 상관없이 비슷한 유병률을 보이며, ACO 환자군은 COPD 단독 환자군에 비해 높은 악화 위험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젊었을 때 천식이 있던 환자가 흡연을 지속하게 되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이 발병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환자는 두 가지 질환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게 되며, 이를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중복(Asthma COPD overlap - ACO)이라고 지칭한다고 합니다. 이진국 교수팀은 과거 연구를 통해 ACO 환자군에서 흡입스테로이드의 사용이 악화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보고하기도 했으나 아직까지 ACO 환자군에 대해서는 단일화된 진단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연구에 따라 유병률 및 특징, 예후가 서로 상이하게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국내 및 미국의 COPD 코호트(3,992명)를 통해 각코호트에서 1,568명(아시아인, Asian)과 2,424명(비히스패닉계 백인, non-hispanic White 1,901명, 아프리카계 미국인, African American 523명)을 대상으로 기관지 확장제 흡입 후 폐기능이 15% 및 400ml 이상으로 증가하거나, 말초 혈액 호산구가 300/㎕ 이상인 경우를 ACO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ACO의 유병률은 17.4%, 비히스패닉계 백인 21.4$, 아시아인 23.8%)로 확인되었으며, 1년간 추적한 결과 악화는 아시아인 48.4%, 비히스패닉계 백인 28.2%, 아프리카계 미국인 22%에서 발생했습니다.

 

같은 인종 내 ACO 환자군과 ACO가 아닌 COPD 환자군 사이의 악화 위험을 비교했을 땨, 아시아인과 비히스패닉계 백인 ACO 환자군에 COPD 단독 환자군에 비해 악화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흡입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경우 전체 ACO 환자군에서 악화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가장 흔하면서도 중요한 호흡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국내 만성폐쇄성폐질환 유병률은 40세 이상 성인의 13%로 알려져 있으며, 한번 발생하면 오랜 기간 심한 호흡곤란에 시달리고 사망률도 높다고 합니다. 더구나 환자 대부분 흡연을 하고 있어 폐암의 발생 빈도가 일반인에 비해 3배가량 높으며, 호흡 곤란으로 인한 우울증, 불안장애 및 수면장애 발생률도 일반인에 비해 3~10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진국 교수는 "그동안 학계에서는 ACO 진단 및 치료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전문가마다 의견이 엇갈려왔으며, 흡입스테로이드 치료의 역할에 대해서도 임상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밝히며, "국내외 대규모 코호트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동일한 진단 기준을 따를 경우 ACO의 유병률은 인종에 상관없이 비슷하며, ACO 가능성이 높은 환자군에서 흡입스테로이드를 포함하는 치료가 악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천식-만성폐쇄성 폐질환 중복 질환 악화 위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