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약재 정보

흑삼 효능과 더 경제적인 흑삼 개발

by 니~킥 2022.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농촌진흥청

오늘은 흑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더 경제적이고 더 효과적인 흑삼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흑삼에 대해 알아보고 흑삼의 다양한 효능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흑삼 효능과 더 경제적인 흑삼 개발

흑삼이란?

인삼의 대표적인 가공품인 흑삼은 약 1,000년 전부터 제조되었으며, 수삼에 적절한 열처리 공정을 가하여 만들어 2차적인 성분 변환이 일어나 수삼에 존재하지 않는 특유의 새로운 약효성분이 생성되고, 일정의 활성 성분의 함량 증가가 일어납니다.

 

흑삼은 숙지황과 같은 한약에서 응용하고 잇는 구증구포의 방법을 이용하여 홍삼보다 유효성분 함량이 높은 흑삼이 탄생하는데 외부형태적인 특징이 검은색을 띠고 있어 흑삼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더 경제적이고 더 효과적인 흑삼 개발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보통 7~9회까지 찌고 말려 만들었던 흑삼을 3~4회만 쪄서 제조해 더욱 안전하고 경제적인 흑삼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새롭게 만들어진 흑삼이 호흡기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황색포도상구균(MRSA)의 독소 발현을 억제하는 것과 장 안에서 유익균 성장을 증진할 수 있음을 배양 실험을 통해 새롭게 밝혀낸 것인데, 최근 보고된 논문에 의하면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하여 합병증 등 간접적으로 건강이 악화되어 사망한 환자의 수는 2019년 기준 495만 명으로 집계되었고, 그중 항생제 내성균이 직접적 사인으로 확인된 환자는 127만 명이라고 합니다. 특히 MRSA로 사망한 환자 수는 12,1만 명으로 가장 치명적인 내성균으로 보고된 바 있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자체 기술로 만든 흑삼 추출물을 황색포도상구균 배양액에 처리한 그 결과, 적혈구를 파괴하는 독소인 용혈소와 장 독소 분비가 억제되어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은 대조 구보다 독소로 인한 인체 염증 인자 발현이 최대 59.3%까지 억제됨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 용혈소(ahemolysin) : 혈액에 존재하는 세포로 전신에 산소를 공급

※ 장 독소(enterotoxin A 및 B) : 장내 유해세균이 장 세포를 공격하기 위해서 분비하며 세포를 파괴하고 독소형 식중독을 일으키는 물질

 

또한, 흑삼 추출물은 유전자 증폭(PCR) 실험에서 독소 발현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최대 98.8%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는데, 황색포도상구균은 피부나 구강, 호흡 계통, 소화관, 피부 등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해균으로, 균이 증식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피부 상처, 감염자와 접촉 등을 통해 균혈증, 폐렴, 식중독 등 다양한 감염 질환과 합병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흑삼을 원료로 황색포도상구균(MRSA)으로 인한 다양한 감염성 질환과 합병증 예방을 위한 천연물 기반 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다가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황색포도상구균 독소 억제 관련 연구는 국제학술지 'Antibiotics'에 실렸고, 농촌진흥청은 2건의 특허출원을 마쳤다고 합니다.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기술 설명회와 기술이전을 통해 흑삼을 이용한 기능성 연구 결과를 확산하는 한편, 제품 개발을 위한 표준화 연구를 진행해 장 건강 기능식품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홍삼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고 저평가된 흑삼이 면역력과 함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면서 인삼 소비에도 크게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해 보고 있다고 합니다.

 

흑삼 효능

흑삼의 경우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인삼 속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많아집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포닌을 말합니다. 이는 Rg3, Rg5, Rk1 등으로 나뉘는데, 기억력·혈당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 혈액순환 촉진, 지방 축적 억제 등의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흑삼은 우리나라 식품의야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피로개선·혈행 흐름 개선·기억력 개선·항산화 등 다섯 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또, 흑삼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수삼에 비해 7배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흑삼과 관련된 연구 논문이 여럿 나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흑삼 속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조사한 것입니다.  인삼이 흑삼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11가지 진세노사이드 함량 변화를 비교한 논문이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게재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인삼을 많이 찌고 말릴수록 Rg3가 풍부해졌으며, 흑삼에는 Rg3가 7.51mg/g 들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홍삼의 20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내의 삼 농축액 원료 중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NDI(건강기능소재원료에 대한 안정성) 승인을 획득한 소재는 흑삼이 유일했다고 합니다.

 

1. 기억력 개선

2. 혈당 개선

3. 혈소판 응집억제

4. 혈액순환 촉진

5. 지방 축적 억제

6. 면역력 증진

7. 피로개선

8. 혈행 흐름 개선

9. 항산화 효과

10. 염증 치료

11. 항암작용(담낭암·간암 억제)

12. 당뇨 개선

13. 치매 개선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흑삼의 효능을 알아보고 농촌진흥청에서 새로 개발한 더 경제적인 흑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