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냉이 효능과 냉이 맛있게 먹는법

by 니~킥 2022.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3월에는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이자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과 밤낮의 길이가 같아 기온이 상승한다는 네 번째 절기 '춘분'이 있습니다. 우리 농가에서는 예부터 24절기에 따라 농사를 지어 왔습니다. 매년 만물이 소생하는 경칩이 오면, 식물의 싹이나 가축의 새끼를 돌보는 등 새싹을 보호하며 본격적으로 농사를 준비해왔습니다. 또, 새싹이 돋아나는 춘분이 오면 나물을 캐어 먹으며 봄을 맞이했습니다. 이 때문에 농가에서 3월은 그야말로 '봄의 시작'입니다.

 

앞서 잠깐 설명했듯, 예부터 우리는 3월이 되면 봄나물을 캐어 먹어 왔는데, 이 문화가 여전히 이어져, 지금도 우리는 봄이 되면 제철 음식으로 나물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나물들 중 가장 인기 있는 채소가 바로 '냉이'입니다.

 

2018년 '농사로'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봄나물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로 '냉이'가 가장 높은 검색 수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냉이는 봄나물의 대표주자이자 3월을 대표하는 제철 채소라는 건데, 그래서 3월의 제철 채소 냉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냉이 효능과 냉이 맛있게 먹는법

냉이

냉이는 겨울내 움츠러든 우리 몸을 깨어나게 하는 활력 채소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온대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논밭의 둑이나 들판에서 잘 자라는 냉이는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물입니다. 3월경에 잎이 시들기 전에 칼끝이나 뾰족한 쇠붙이로 연한 뿌리를 캐서 먹습니다. 길이는 10~15cm이고 몸에 털이 있으며 뿌리가 10~15cm에 이릅니다. 종류로는 싸리냉이, 황새냉이, 좁쌀냉이, 논냉이, 나도냉이, 갯갓냉이 등이 있고 한문으로는 청면초, 향선채, 제채라고 합니다.

 

냉이 효능

냉이는 알칼리성 채소로 알싸한 향을 내는 뿌리의 콜린 성분이 입맛을 돋워주는데, 비타민이 많고, 다른 나물에 비하여 단백질과 칼슘·칼륨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비장을 튼튼히 하고 이뇨, 해독, 지혈, 수종 등에 효과가 있어 약재로도 씁니다. 냉이 씨를 옷장에 넣어 두면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눈의 충혈과 안구 건조증, 건조한 날씨나 황사로 인한 눈의 피로에 좋습니다. 거칠어진 피부 개선,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간이 쇠약하거나 간염, 간경화 같은 간장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생리불순을 비롯한 각종 부인과 질병 완화 및 이뇨작용과 지혈작용,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냉이 맛있게 먹는법

냉이는 누런 잎을 떼고 깨끗이 다듬어서 살짝 데쳐 무침으로 먹거나, 국, 전으로 먹습니다. 연한 냉이는 날로 양념하여 무쳐도 좋고, 약간 억센 것은 잎과 뿌리를 나누어 따로 데쳐서 무쳐 함께 담으면, 한 가지 나물이지만 두 가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죽을 끓이거나 밀가루 즙에 섞어지지거나 튀겨 먹어도 맛있다고 합니다. 지용성인 베타카로틴의 효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면 튀김, 볶음 등의 조리법이 좋습니다. 또, 냉이나 푸른 잎의 나물류는 흔히 고추장으로 무치지만 된장으로 무쳐도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냉이 활용법

1. 냉이무침

데친 냉이를 간장(또는 된장, 고추장), 다진 파·마늘, 깨소금, 참기름으로 무친 것입니다. 서울·경기에서는 냉이무침, 제주도에서는 난시무침이라고 합니다.

 

2. 냉이파강회

데친 냉이와 달걀지단, 편육, 붉은 고추를 데친 실파로 돌돌 말고 그 사이에 잣을 끼운 것입니다. 초고추장과 곁들여 먹습니다.

 

3. 냉이무침과 편육

접시에 편육을 담고 냉이무침을 수북하게 얹어 먹습니다.

 

4. 냉이된장국

냉이의 향은 오래 끓일수록 진하게 우려 나옵니다. 냉이의 무기질 성분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향을 즐기려면 생으로 무쳐서 먹기보다는 국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한 냉이를 데쳐서 고추장 양념에 무쳐먹거나, 모시조개와 함께 냉이의 뿔리까지 모두 넣은 된장국은 맛과 향은 물론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도 잘됩니다.

 

춘곤증에 좋은 냉이

봄에는 '춘곤증' 때문에 온몸이 노곤하고, 자주 피곤하고 잠이 오는데, 춘곤증은 추운 겨울을 지나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계절의 변화에 우리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하여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써, 봄철에 많은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피로 증상입니다.

 

이러한 춘곤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가벼운 운동,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와 더불어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등의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있는데, 냉이는 이에 딱 맞는 영양소를 충분히 가지고 있어 봄철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올봄에는 3월의 대표 채소 '냉이'로 춘곤증을 이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냉이 효능과 냉이 맛있게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