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발 '당뇨병성 족부병변' 원인과 증상

by 니~킥 2021.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합병증으로 오는 당뇨발 '당뇨병성 족부병변'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발 '당뇨병성 족부병변' 원인과 증상

 

오징어 게임 속 당뇨발 '당뇨병성 족부병변'이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에서 주인공 성기훈은 어쩔 수 없이 목숨을 내건 오징어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데, 그 배경 중 하나가 기훈이 자신의 노모가 당뇨 합병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돈이 더욱 절실해지면서 기훈은 위험을 알면서도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데, 기훈의 노모는 당뇨 합병증이으로 발끝이 괴사되면서 걷지 못하게 되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당뇨 합병증인 '당뇨발'은 정확하게 말하면 '당뇨병성 족부병변'이라고 합니다.

 

당뇨환자 가운데 당뇨발 증상을 가진 환자는 전체의 25%에 달하는 통계가 나올 정도로 흔한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심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발끝 저림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이를 오래 방치하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끝이 괴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절단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당뇨발 발생 원인

당뇨 환자들이 말초혈관질환에 더 잘 걸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당뇨로 인해 혈액 흐름에 방해가 되고 말초까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상처가 생기는 경우에는 쉽게 낫지 않아서 궤양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궤양이 진행되면서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

 

당뇨발 증상

신경이 서서히 파괴되고 혈관이 막히게 되면서 몸의 가장 끝부분인 발부터 질환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감각이나 염증, 변형, 굳은살, 뼈의 무너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감각이 둔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상처가 생기더라도 둔감해져 상처 부위를 모르고 지나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특히, 발은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통증을 느끼기 전까지 상처 부위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다고 합니다. 

 

화끈거림이나 감각 둔화, 수포, 저림, 피부색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발 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당뇨발 예방법

한번 당뇨발을 앓은 경우에는 재발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당뇨발을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방을 위한 방법은 당뇨 환자의 경우 발에 이상이 없는지 매일 살피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상처가 쉽게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을 매일 깨끗하게 닦고 말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 맨발로 신발을 신게 되면 땀이 차서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양말을 반드시 신어야 하고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통증과 같은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가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당뇨발 '당뇨병성 족부병변'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