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 심근염·심낭염 원인과 증상

by 니~킥 2021.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유럽의약품청(EMA)이 코로나19 백신 중 일부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 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앞서 미국식품의약국(FDA)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 이후 심근염과 심낭염이 부작용으로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고 합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우리나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최근 전문가 초청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합니다. 이 자리에서 국내 전문가들이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심근염, 심낭염에 대한 우려와 걱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 심근염·심낭염 원인과 증상

 

심근염 원인과 심근염·심낭염 증상

 

심근염은 심장 근육을 둘러싼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주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약물, 면역학적 이상 등으로 생긴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급사 원인 중 하나로 심근염이 지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한편,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얇은 막에 생기는 염증이라고 합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증상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나타나면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불편감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 또는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심장이 빠르게 뛰다가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의심 증상

백신을 맞은 뒤 시간이 지나면서 숨을 깊이들이 쉴 때마다 가슴 통증이 느껴지거나 자세를 바꿀 때마다 통증이 심해진다면 심낭염이나 심근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두근거림이나 호흡곤란,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함께 찾아오는 경우도 심근염 혹은 심낭염일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제작 방식 중 하나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으로 만들어진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중 16~24세 남성에게서 심근염과 심낭염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이 같은 부작용이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4월 백신 접종 이후 심근염과 심낭염을 겪은 사람이, (2021년 6월 11일 기준) 100만 건당 4.1건꼴로 발생했는데, 주로 1차보다 2차 접종 후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신과 무관하게 보더라도 심근염과 심낭염은 일반인 10만명 중 10명 정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부작용 우려에도 코로나 백신을 해야 하는 이유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서 얻게 되는 '득'이 부작용 '실'보다 크다고 방역 당국은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의약품청뿐만 아니라 국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역시 코로나19 위험이 더 클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합니다. 승인된 모든 코로나19 백신은 여전히 코로나19 예방에 대한 이점이 부작용 위험보다 크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만일 부작용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대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주 드물긴 하지만 심근염과 심낭염이 급격히 진행하는 '전격성'으로 나타나는 경우, 체외 심장 보조 순환장치를 사용하면 1~2주 사이 심장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격성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자연 회복되는데, 심장 근육이 약해질 수 있기에 이상증세가 나타나면 의료진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질병관리청

 

 

 

그럼 여기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 심근염·심낭염의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