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턱관절 디스크 증상과 진단

by 니~킥 2022.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만물이 소생하는 행복한 계절인 봄, 하지만 기분 탓인지 춘곤증이라는 불청객도 함께 찾아옵니다. 졸음을 이기기 위해 기지개를 켜고 스트레칭도 합니다. 또, 자기도 모르게 하품이 나와 입을 크게 벌리면서 턱에서 '뚝'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다음부터 입을 벌릴 대 턱에서 소리가 나고 아픈 증상이 생겨 치과를 방문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턱관절 디스크의 증상의 일종으로 평소 턱에서 조금씩 소리가 나던 사람이라면 더욱더 턱관절 디스크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턱관절 디스크 증상과 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턱관절 디스크 증상과 진단

 

턱관절 디스크 의심 증상

1.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

2. 입을 벌릴 때 턱이 한쪽으로 삐뚤어져 벌어지거나 삐뚤어졌다가 다 벌리면 바르게 된다.

3. 입을 벌릴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나다가 덜컥하는 느낌을 받은 후 벌어진다.

4. 입을 다 벌리기 위해서는 턱을 앞으로 내밀거나 한쪽으로 틀어야한다.

5. 무언가에 걸리는 느낌과 함께 입을 잘 벌릴 수 없다.

6. 입을 벌리고 다물 때 턱관절 부분에 통증이 느껴진다.

7. 입을 벌리고 다물 때 귀에 통증이 느껴진다.

 

※ 이 중 1~3번은 비교적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으나 4,5번은 다소 진행된 증상이라고 합니다. 1~5번의 증상과 6 또는 7번의 증상이 함께 있다면 더욱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 상태라고 합니다.

 

박관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턱관절 디스크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선천적으로 변형된 턱관절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결국 턱관절에 강한 힘을 주는 다양한 행동이 공통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어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즐겨먹는 경우, 턱을 괴거나 누르고 있는 시간이 잦을 경우, 무의식 중에 또는 의도적으로 턱에 힘을 주고 있는 경우, 잠을 잘 때 이를 갈거나 꽉 깨물고 있는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얼굴 근육에 긴장이 지속되는 경우 턱관절 디스크를 유발하기 쉽다"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턱관절 디스크 치료법

턱관절 디스크로 진단이 되고 나면 치료법은 간단한 생활습관을 조절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약물 치료, 전기나 레이저를 이용한 턱관절 자극 치료 등의 초기 치료를 시행하고 증상이 개선이 느리거나 처음부터 증상이 진행된 질환의 경우에는 입 안에 장치를 끼워 턱에 가해지는 힘과 위치를 조절하는 턱관절 스플린트, 주사를 통해 관절 내부를 세척하고 윤활하여 주는 턱관절 세정술, 턱에 가해지는 힘을 조절해주는 저작근 보톡스 주사 등의 적극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스로 느끼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도 관절이 닳는 등의 퇴행성 변화나 뼈의 흡수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시행한 후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사례처럼 하품하면서 턱관절 디스크 증상의 발생이나 악화가 생겨 입을 벌리기 어려워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과는 반대로 입을 크게 벌린 후에 입이 갑자기 다물어지지 않는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턱관절 디스크라기보다는 턱관절이 빠지는 현상(턱관절 탈구)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생기면 너무 놀라기도 아프기도 한데, 일단 턱이 빠지면 근육이 갑자기 긴장해서 턱이 뻣뻣해지기 때문에 스스로 집어넣기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집에서 해볼 수 있는 응급처치로는 일단 흥분을 가라앉히고 몸의 긴장을 최대한 푼 후 작은 숟가락을 들고 거울을 보면서 목젖 부근을 살짝 건드려 주어 구역질이 몇 번 나게 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구역질이 강하게 나는 순간 빠진 턱관절이 저절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몇 번 시도해서 들어가지 않는다면 턱관절 탈구를 진료할 수 있는 치과를 찾거나 응급실로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는 질환이 있는 노인이 구역질을 하는 방법을 함부로 시도하였을 때는 음식이 역류하여 폐로 넘어가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메디컬투데이,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턱관절 디스크 증상과 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