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운동 전후 먹으면 특별한 효능이 있는 과일?

by 니~킥 2022.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봄은 걷기와 같은 운동을 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봄에도 한낮에는 햇볕이 강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나 모자를 꼭 준비해야 합니다. 기온이 많이 올라서 빨리 걸으면 몸에서 땀이 납니다. 이럴 때 물 마사는 것이 기본인데, 또 어떤 음식이 몸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전후 먹으면 특별한 효능이 있는 과일 바나나 & 참외

운동 전후 먹는 바나나의 다양한 효능

운동을 하려고 한다면 에너지를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29g의 탄수화물과 1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포도당이 많아 운동에 필요한 열량과 뇌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체구기 운동을 한다면 경기 전략 등 뇌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나나는 부상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칼륨(450g)은 운동 중 근육 경련과 어지럼증을 막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바나나는 운동 후에도 요긴한 음식이 되는데, 지친 몸과 근육 회복에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운동 전후 먹는 참외 자외선 차단 효과

참외를 먹고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은 자외선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모자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참외의 비타민C는 특히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잡티와 주근깨를 예방하며 주름을 늦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뿐만아니라 참외는 미백 효과도 탁월합니다. 또, 참외는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과 탈수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참외에도 함유된 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참외 역시 운동 전후에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운동 후 먹는 고기와 바나나는 시너지 효과

운동 후 고기를 먹는다면 바나나가 후식으로 좋습니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몸속에서 아미노산의 생성과 분해에 관여하는 비타민 B6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고기에 많은 단백질의 분해에 영향을 주어 몸속에 자리 잡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바나나가 운동 후 근육 회복뿐 아니라 근육 생성에도 관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도 많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할 때 먹는 참외가 발휘하는 풍부한 엽산 효능

참외는 엽산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엽산은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엽산은 일반 성인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몸속에 엽산이 모자라면 숨찬 증상,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져 불쾌한 기분(심계항진)이 자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빈혈, 현기증, 입꼬리 주위나 혓바닥 염증,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만약, 다른 채소, 과일을 자주 먹는다면 하루에 참외 반 개에서 1개만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운동 전후 먹는 바나나와 참외 섭취시 주의사항

바나나, 참외에 많은 칼륨은 몸속의 짠 성분(나트륨)을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신장(콩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액 속의 칼륨 농도가 과도하게 상승하는 고칼륨혈증의 원인이 되어 무력감, 심한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 질환자는 과일, 채소를 먹기 전 의사, 영양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채소도 물에 오래 담근 후 칼륨 성분이 빠진 후 익혀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자료 =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그럼 여기까지 운동 전후에 먹는 바나나와 참외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