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돼지감자 효능과 활용법

by 니~킥 2023. 10.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혹시 돼지감자의 다른 이름이 '뚱딴지'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돼지감자 유래와 돼지감자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돼지감자 효능과 활용법

돼지감자가 '뚱딴지'라고?

상황이나 이치에 맞지 않게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하면 흔히 '뚱딴지같다'라고 쏘아붙입니다. 뚱딴지는 원래 돼지 감자란 식물을 가리키는 단어라고 합니다. 꽃과 잎 모양은 전혀 감자를 연상시키지 않는데 캐 보면 엉뚱하게도 감자를 닮은 뿌리가 달려 있어 '뚱딴지'라고 합니다. 돼지감자란 식물명은 과거에 원산지인 북미에서 돼지의 식료로 이용된 데서 유래했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뚝감자라고도 불리는 돼지감자(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의 덩이줄기)에 대한 관심이 최근 국내에서 부쩍 높아졌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이로운 식품으로 입소문이 나서입니다. 돼지감자에 든 항 당뇨병 성분은 ㄴ 이눌린이란 다당류입니다.

 

돼지감자 효능

이눌린은 우리 몸속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체외로 배출됩니다. 당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천연의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래서입니다. 이눌린은 우엉의 웰빙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눌린이 함유된 식물은 3만 종 이상이지만 돼지감자(같은 무게당)에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열량(생것 100g당 69kcal)이 낮다는 것도 체중 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겐 이롭게 작용합니다. 당뇨병 합병증으로 고혈압이 동반되기 쉬운데 혈압 조절을 돕는 미네랄인 칼륨이 100g당 630mg이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혈관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 함량은 100g당 12mg라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의 하나인 폴리페놀도 풍부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가 돼지감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주치의와 상의 없이 혈당강하약이나 인슐린 주사는 중단하고 돼지감자만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돼지감자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도 권할 만합니다. 열량이 낮은데다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금방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아줍니다. 이눌린이 분해되면 프락토올리고당이 생기는데 이 올리고당이 비만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올리고당은 유산균 등 장내 유익한 세균의 먹이가 돼 장 건강을 개선하는 '프로바이오틱'의 일종입니다.

 

돼지감자는 골다공증 환자에게도 이롭습니다. 이눌린이 체내에서 마그네슘과 칼슘(뼈의 주성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돼지감자 활용법(요리법)

주로 덩이줄기를 먹는 돼지감자는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기 거북하다면 샐러드·피클·조림을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열하면 더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인디언이 오랫동안 돼지감자를 즐겼다고 합니다. 17세기 초 유럽으로 전파됐고 요즘은 온대지방에 주로 자생합니다. 한반도에 들어온 경로는 확실치 않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각종 요리의 식재료로 이용됩니다. 프랑스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사용하거나 쪄서 먹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피클·양념·다이어트식을 만들 때 쓰인다고 합니다. 감자나 고구마처럼 바로 쪄서 먹진 않는다고 합니다. 특유의 맛과 냄새 탓에 날로 먹거나 식품에 다량을 첨가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가축사료로 이용되거나 즙이나 말린 돼지감자가 주로 시판되는 것은 맛이 일부 사람에게 비호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돼지감자는 한반도 전역에서 자생합니다. 영문명은 '예루살렘 아티초크'이지만 이스라엘의 예루살렘과는 무관합니다. 서양에서 술안주로 인기가 높은 아티초크와 맛이 비슷하면서도 꽃은 해바라기를 닮았다는 의미입니다.

 

돼지감자의 잎에도 이눌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잎을 시금치처럼 삶거나 볶으면 섭취가 용이하다고 합니다. 일본인은 삶은 뒤 햇볕에 말린 잎을 건강 차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보관법

돼지감자는 시원하고 어두운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상온에 두면 감자처럼 싹이 나온다고 합니다. 싹이 난 돼지감자에는 이눌린과 비타민이 덜 들어 있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뚱딴지 같은 돼지감자의 효능과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