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발목 인대 손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by 니~킥 2024.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발목 인대 손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발목 인대 손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날씨가 풀리면서 야외 스포츠를 즐기려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야외 스포츠를 즐길 때 특히 '발목 인대 손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스포츠 손상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발목 좀 삔 거 가지고..'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발목 인대 손상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만, 발목 인대 손상은 초기에 잡지 않으면 '고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 손상이 계속되면 자갈밭 걷듯 발목이 흔들리는 발목 불안전증으로 진행되고 나중에는 발목 관절염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 손상을 초기에 제대로 치료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발목 인대 손상이 많은 이유

발목 인대 손상은 해부학적 구조상 주로 발목이 바깥쪽으로 꺾이며 외측측부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으로 인대가 느신한 사람에게 잘 생긴다고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오자 다리를 가진 사람도 인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도 인대가 다칠 위험이 높고 많이 다치다 보면 인대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발목 인대는 한번 손상되면 초기 치료를 잘해야 하는데, 초기 치료를 하지 못하다 발목 인대가 약해지고 발목이 흔들려서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발목 인대 손상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다고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인대가 작고 느슨하며 하이힐을 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발목 인대 손상이 고질병 되는 이유

인대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다치면 잘 낫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목 인대가 다쳤다면 급성기에 빨리 부기를 가라읹히고 발목을 고정해야 합니다.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하는 '하지거상'이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보다는 냉찜질이 좋고, 손상 부위를 압박하는 것도 부기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압박에는 붕대, 압박 스타킹을 이용합니다. 초반에 이런 작업으로 인대를 회복시키지 않으면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 손상이 만성화되면 발목이 불안정해지는 발목 불안정증으로 계속 발목을 삐게 되고, 이 과정에서 발목 관절 안쪽 연골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연골 손상이 계속되면 발목 관절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대를 빨리 안정화시켜야 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발목 인대 손상 진단과 치료

진단을 위해서는 엑스레이가 중요합니다. 발목의 구조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RI만 가지고는 이런 변화를 알 수 없습니다. 발목 인대 소상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일종의 부하 검사인 스트레스뷰 검사를 하는데, 기계로 발목을 고정한 뒤 일정한 힘을 주고 관절 움직임을 살펴서 인대 손상을 유지합니다.

 

발목 인대 손상은 원래 부분 파열이냐 완전히 파열이냐에 따라 치료법이 나뉘었지만, 최근에는 기계적인 발목 불안정증이냐 기능적 발목 불안정증이냐를 더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먼저 기계적 발목 불안정증은 인대가 파열돼서 발목이 흔들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영상 검사 상에도 인대 파열이 확인됩니다. 이때는 우선 보존적 치료를 하고, 발목 불안정증이 계속 남아있거나 활동이 많은 사람의 경우 수술을 시도합니다.

 

기능적 발목 불안정증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능적 발목 불안정증은 실제 영상 검사상 완전 인대 파열이 아닌데, 환자는 거을 대 자꾸 발목이 흔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일례로 평지를 걷는 데 자갈밭을 걷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이때도 수술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 손상 수술은 원래 피부를 5~7cm 절개하고 손상된 인대를 직접 꿰매는 방법이 일반적인 수술법이었습니다. 최근에는 관절경 수술을 많이 합니다. 관절경이 들어갈 수 있는 2~3mm 구멍 2~3mm 개만 뚫어 시행합니다. 흉터도 거의 남지 않으며, 염증이나 신경 손상 합병증이 적습니다. 수술 후 마취만 깨면 목발 짚고 걸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달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편, 발목 인대 손상은 모조건 수술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심지어 완전 파열이 돼도 보존적 치료를 먼저 합니다. 초기 치료를 잘 하면 인대 완전 파열이라도 수술을 안 할 수 있습니다. 회복 과정에서 조직이 섬유화 돼 인대 기능을 대신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발목 좀 삔 거 가지고..'라고 넘기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 잘해야 합니다.

 

2023.11.06 - [건강 정보] - 슬릭백 챌린지 부상 예방법

 

슬릭백 챌린지 부상 예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MZ세대 유행 공중부양 슬릭백 챌린지가 무릎과 발목염좌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여 자세한 정보오 슬릭백 챌린지 부상 예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

myhealthy-food.com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발목 인대 손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