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양배추 효능과 종류 그리고, 양배추 전 만들기

by 니~킥 2021.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마트에 가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색재료 중 하나인 양배추를 활용한 요리를 하려고 합니다. 양배추는 부재료로 많이 쓰다보면 양배추 1개를 구입해서 남는 양배추를 처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양배추를 쩌서 쌈으로 먹어도 좋은데, 오늘은 특별하게 양배추 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배추 효능과 종류 그리고, 양배추 전 만들기

 

양배추는 암 예방에 뛰어난 천연 항암제로 불리고, 일 년 중 늦가을부터 겨울에 생산되는 양배추가 가장 맛이 좋고 저장성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북유럽 국가 사이에서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꼽히는 것처럼 유럽이 원산지로 야생종이 유럽 서부와 남부의 해안지방, 지중해 연안의 여러 나라에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오래된 형태가 케일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중국으로부터 근년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1906년 원예모범장이 설립되면서 많은 외국품종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양배추 종류

양배추 품종으로 부결 구성인 케일, 결구 양배추, 꽃봉오리를 이용하는 꽃양배추, 녹색 꽃양배추, 화경을 이용하는 치이니스 케일, 비대된 줄기를 이용하는 콜라비, 엽액에서 액아가 작게 결구 되는 방울다다기양배추 등이 있다고 합니다.

 

결구 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잎이 오글거리는 축면 양배추로 나뉘는데 잎에 붉은 색소가 생기는 적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동일 계통으로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구가 완전히 형성되면 수확하는데 고온에서 검은빛 썩음병, 무름병 등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주로 샐러드에 넣어 생식하거나 쌈 채소, 볶음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속으로 들어갈수록 영양성분이 높은 것도 하나의 특징인데, 겉잎에는 비타민 A,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 비타민  C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1. 양배추는 비타민 B군과 각종 효소를 다량으로 함유, 비타민C는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데 이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2.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U가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3.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 K 성분은 위의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손상된 경우 재생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푸른 잎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동맥내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활성화 시켜서 심장발작과 뇌중풍을 일으킬 수 있는 혈전 생성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5. 비타민U는 단백질과 지방대사를 도와주며 간에 흡수된 후 단백질 합성을 보조하고 간속 여분의 지방을 처리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6. 바깥쪽 잎에는 비타민A, 하얀 잎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 일교차가 클 때 감기 예방이나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7. 보랏빛이 도는 적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푸부한데, 눈의 피로를 완화하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 겉잎을 2~3장 떼어 놓고, 바깥쪽 잎으로 써서 보관하면 마르거나 갈변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양배추는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는 성질이 있으므로,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양배추를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의 겉잎을 제거한 후 1차로 세척하고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여 잔류 농약을 제거 후 이용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너무 씻으면 영양성분이 물에 녹기 쉬우므로 자르지 않고 큰 잎을 그대로 사용해야 영양소 손실이 적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전 만들기

살짝 씹히는 양배추에 짭조름한 베이컨, 가쓰오부시의 감칠맛이 더해져 담백하고 부담 없는 요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전 만드는 재료 :

양배추 1/4, 밀가루 150ml, 물 150ml, 양파 1/2, 채썬 당근 한 줌, 계란 2개, 가쓰오부시, 돈가스 소스, 마요네즈, 베이컨 4줄, 소금 약간, 식용유

 

1. 양배추는 얇게 채 썰고 나머지 재료도 채 썰어줍니다.

 

2. 베이컨은 1cm 정도 간격으로 자릅니다.

 

3. 넓은 볼에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넣고, 소금 세 꼬집어 계란 2개를 풀어 양배추 전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4. 만들어 놓은 반죽에 썰어 놓은 야채들을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립니다.

 

6. 밀가루 반죽이 볼의 바닥에 깔려 있으니 손으로 반죽과 야채를 섞어가며 양배추를 올려줍니다.

 

7. 팬에 반죽을 넣은 후 꾹꾹 눌러 미착시킵니다.

 

8. 반죽 맨 위에 설어 놓은 베이컨을 올리고 약한 불에서 노릇노릇하게 굽다가 반죽을 뒤집습니다. 

이때, 뒤지개로 꾹꾹 눌러가며 익혀줍니다.

 

9. 완성된 양배추 전을 접시에 덜고 위에 가쓰오부시를 듬뿍 올려줍니다.

 

10. 마요네즈와 돈가스 소스를 장식처럼 올리면 맛있는 양배추 전이 완성됩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양배추 효능과 종류, 고르는 법과 보관법을 알아보고 양배추 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증상·치료법  (0) 2021.12.25
귀리 리소토 만들기  (0) 2021.12.19
메밀부침개 만들기  (0) 2021.12.16
밤 야채 조림 만들기  (0) 2021.12.11
타락죽 만드는 방법  (0) 2021.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