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신선한 굴 구입법 및 올바른 세척법

by 니~킥 2023.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일 년 중 굴이 가장 맛있는 계절, 바로 겨울입니다. 이맘때 굴은 탱글탱글한 식감은 물론 살이 통통하게 올라 미식의 경험이 더욱 풍성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바다의 우유'라 불릴 정도록 꽉 찬 영양까지. 겨울철 대표 수산물, 굴 구입법 및 올바른 세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코로나 입마름 현상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신선한 굴 구입법 및 올바른 세척법

굴 효능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말 즈음, 수온이 낮아지기 시작하면서 굴은 성장기를 맞이합니다.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영양이 축적되는 것. 이때부터가 본격적인 굴을 맛볼 시기입니다. 보통 11월 말부터 2월까지를 체절로 칩니다.

 

이맘때 굴은 향기가 진하고 맛이 풍부한 것은 물론 영양면에서도 훌륭합니다. 글루타민산, 글리코겐, 칼슘은 물론 타우린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쌓인 피로를 효율적으로 회복해주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여주는 아연도 풍부합니다. 굴에는 100g당 약 16.6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식품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이 같은 굴의 영양은 날 것으로 먹을 때와 익혀 먹을 때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열을 가해도 영양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취향에 따라 택하면 됩니다.

 

신선한 굴 고르는 법

굴을 부르는 이름은 여러 가지입니다. 껍데기가 온전하게 붙은 것은 석화, 껍데기 한쪽만 제거한 것은 하프 셸, 알맹이만 따로 분리한 것은 알굴이라 부릅니다.

 

날것으로도 먹는 만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도. 석화는 입이 닫혀 있다면 대부분 살아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비교적 고르기가 수월하지만, 알맹이가 드러난 것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맹이는 밝고 선명한 유백색이며 광택이 나고, 군데군데 살이 살짝 비칠 정도로 투명한 것이 신선한 것. 만약 만졌을 때 육질이 오므라들지 않는다면 오래된 것일 가능성이 크며, 색이 노랗고 광택이 적은 것도 피해야 합니다.

 

굴 세척법

굴은 구매 후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번식 혹은 변질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석화는 구매후 이틀 정도, 봉지 굴은 포장일로부터 일주일 안에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껍질 조각이나 불순물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먹기 전 세척에 신경 써야 합니다. 소금물에 헹구는 방법도 있지만 굴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는 간무가 좋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굴 알맹이에 간무를 충분히 넣은 후 손으로 살살 섞고, 깨끗한 물에 2~3번 헹구면 됩니다. 참고로 굴을 다룰 때는 구대로 쏟아붓지 말고 손으로 살짝 건져 올려야 망가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무를 사용해 씻으면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주는 것은 물론 안토크산틴이라는 성분이 중금속을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신선한 굴 구입법 및 올바른 세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