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치료·수술

by 니~킥 2023. 1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골반장기탈출증에 대해 알아보고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치료·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치료·수술

골반장기탈출증이란?

골반장기탈출증이란 임신과 출산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골반을 지지하는 근육이 느슨해져 직장, 자궁, 방광 등 골반장기가 아래로 쳐지면서 요실금, 자궁탈출증, 방광류, 직장류, 변실금, 골반통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밑이 빠지는 병'이라는 별명을 가진 골반장기탈출증은 임신과 출산, 폐경과 노화를 겪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위험성을 안고 있다고 합니다.

 

강동 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유은희 교수와 함께 골반장기탈출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반장기탈출증 증상

방광류, 직장류, 자궁탈출증 등 다양한 증상 동반하면 성생활도 '빨간 불'

골반안쪽에 있는 장기들과 관련된 질환(골반저 질환)은 다양한 장기의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도 다양합니다. 요실금, 자궁탈출증, 방광류, 직장류, 변실금, 골반통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생길 수 있고, 여성의 성생활에도 악여양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질점막이 빠져나오면 건조해지면서 성관계 때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근육이 이완되면서 성관계 때 만족감을 못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부 여성들은 성관계 시 소변이 찔끔 흐르는 요실금 때문에 수치심을 느껴 성관계를 피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병원에서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강동경희대학교 산부인과는 골반저 질환에 특화된 객관적 설문에 중요한 진단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골반장기탈출증 60세 이후 환자 급증

골반장기탈출증의 다양한 증상은 여성의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증세가 악화되면 자궁탈출증, 방광류, 직장류처럼 실제로 장기가 탈출할 수도 있는데, 이를 통틀어 골반장기탈출증으로 칭합니다. 이러한 골반장기탈출증은 출산 이후 중장년층에서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실제 2018년에서 2022년까지 5년 동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직장류를 제외한 방광류 및 상세불명의 자궁질탈출, 상세불명의 여성생식기탈출은 60세 이후 급증하고 있습니다. 향후 초고령화사회 진입에 따라 고령여성에서의 유병률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유은희 교수는 "수치심으로 병원을 회피할 것이 아니라 나을 수 있는 병으로 인식하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조속한 진료를 권한다."라며 "또한 50대가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라고 해도 골반장기탈출증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골반장기탈출증 치료

수술로 골반장기의 기능 회복 및 증상 완화, 성기능도 개선

골반장기탈출증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골반저 질환은 문제가 생긴 장기의 빠진 위치나 정도, 환자의 나이, 전신 건강 상태를 고려해 수술법을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술 치료를 통해 골반 내 장기의 구조를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실금이나 변실금 같은 동반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으며, 성적 만족감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은희 교수는 "이는 여성으로서의 자신감 회복을 의미한다."라면서 "특히 노령연성에서도 성생활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골반저 질환의 수술방법을 결정할 때 성기능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골반장기탈출증 수술

정밀한 박리와 봉합이 필요한 고난도 수술, '로봇수술' 각광

골반장기탈출증은 크게 복부에서 접근하는 방법인 복식수술, 질 쪽으로 접근하는 방법인 질식 수술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은 개복수술을 하지 않고 골반경 또는 로봇보조 골반경수술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미국 백인여성의 통계를 보면 80세까지 사는 여성의 18%가 골반장기탈출증 수술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이중 30%가 재수술을 받는다고 보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에게 백인여성의 통계를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으나 골반장기탈출증의 특성상 수술 후 재발의 위험도가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재발의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질을 통해 고정하는 수술보다는 배를 통해 또는 복강경,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더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로봇으로 메쉬(인조그물망)를 질에 부착하여 천골에 고정하는 천골질 고정수술이 더 튼튼하게 장기를 고정하여 재발의 위험도가 낮고, 수술 후 합병증, 통증, 회복 기간이 짧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로봇보조 천골질고정수술의 적용대상은 골반장기탈출증 수술 후 재발을 한 경우, 65세 이하 비교적 젊은 여성, 성기능보전을 원하는 경우, 재발의 위험이 높은 경우(예를 들어 비만, 흡연, 결제조직질환, 중증의 골반장기탈출증)입니다.

 

유은희 교수는 "골반장기탈출증으로 인해 빠져나온 질을 눌러 대소변을 보는 90세 환자분이 자식들 손에 이끌려 진료실을 찾은 안타까운 경우도 있었다고 하며 골반장기탈출증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질환이므로 의심된다면 빨리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치료·수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