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여름철 해산물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by 니~킥 2023. 7.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해산물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여름철 해산물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한여름의 무더위가 연일 30도 중반을 넘나드는 불볕더위가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시원한 해물탕이나 물회, 쫄깃한 식감이 회, 오징어 등 해산물을 기반으로 한 음식이 더욱 생각나는 법입니다.

 

다만, 여름이라 해산물이 쉽게 상할 수 있고, 식중독이나 세균 번식도 우려됩니다. 해산물을 올바르게 보관하고 먹어야 맛있는 해산물을 즐기면서 건강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해산물 몸보신

땀이 많이 나고 기력이 부족한 여름철에는 고등어나 참치, 낙지, 새우 등의 해산물이 건강에 좋습니다. 한국해양관리협의회에 따르면 등푸른생선으로 알려진 고등어에는 폐를 보호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참치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고, 낙지에는 피로를 풀어주는 영양소인 타우린이 다얄으로 들어있습니다.  또, 새우에 함유된 키토산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해산물은 특히 여름철에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우선 날것의 해산물을 먹으면 식중독에 거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식중독균은 4℃~60℃의 온도에서 증식합니다. 이 때문에 뜨거운 음식은 60℃ 이상에서 가열하고, 찬 음식은 4℃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좋습니다. 해산물의 경우 날 것으로 먹기보다는 85℃ 이상의 고온에서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바다의 질병 '비브리오 퍠혈증'

여름철 어패류를 먹을 때에는 식중독뿐 아니라 비브리오 패혈증도 주의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에 의한 급성 패혈증을 뜻합니다.

 

비브리와 패혈증은 피부에 난 상처를 통해 감염되거나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섭취하면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증식하기 적합한 환경이라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발열과 오한이 나타나며 복통과 구토, 설사가 72시간 내 발생합니다. 다리에서 발진, 부종이 생기기 시작해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려면 저온 보관한 어패류를 수돗물로 손질하고, 역시 85℃ 이상에서 가열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피해야 하는 해산물

여름철에 잠시 피해야 하는 해산물로는 우선 군소가 있습니다. 얕은 바다에서 해조류를 섭취해 살아가는 군소는 별미로 여겨지지만, 산란기인 여름철에는 독성을 품고 있어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먹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여름철 홍합에는 마비성 패류 독소가 있으니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시중에 유통되는 홍합은 품질관리가 잘 된 양식이 많아 괜찮다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굴이 부패하기 쉬우므로 생굴을 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또 참소라를 먹을 때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녹색 내장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붕장어와 거북손도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바닷장어(붕장어, 갯장어, 먹장어) 가운데 붕장어의 피에는 독성인 이크티오톡신이 들어있습니다. 피를 제거하지 않으면 설사나 호흡곤란이 유발되기 때문에 충분히 피를 제거하거나 구워 먹어야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여름철 해산물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