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국산 메밀 품종과 갈레트 요리법

by 니~킥 2023.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국산 메밀 품종과 갈레트 요리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국산 메밀 품종과 갈레트 요리법

지역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7월 초 강원도에 심은 메밀은 이맘때쯤 꽃이 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팝콘처럼 흩뿌려놓은 것 같은 새하얀 꽃이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그런데 녹색 꽃을 피우는 품종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메밀 절반이 수입된것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육성된 품종이 많지 않을뿐더러, 안정적인 종자 보급체계를 갖추지 못해 수입 메밀의 저렴한 가격에 국산 메밀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년간의 연구 끝에 우수한 국산 메밀 품종을 개발했다고 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산 메밀 품종

크게 일반메밀과 쓴메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개발된 햇살미소, 고운미소는 일반메밀 품종이고, 황금미소는 쓴 메밀 품종이라고 합니다.

 

햇살미소

다른 품종에 비해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가공할 때 버려지는 양도 적어 메밀 국수나 메밀가루용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고운미소

농부들의 시름을 덜어줄 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배 시 가장 큰 골칫거리인 흰가루병에 강한 친구라고 합니다. 가공하면 윤기가 흘러 가공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때문에 메밀쌀이나 메밀묵용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황금미소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능성 쓴 메밀 품종이라고 합니다. 

 

메밀에는 당뇨와 염증을 억제하는 '루틴'이라는 기능성 물질이 있는데 그 함량이 일반 메밀보다 무려 51배나 높다고 합니다. 항당뇨, 항염증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메밀차나 메밀 음료용으로 가공 활용이 기대되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줄기가 연홍색으로 직립으로 자라고 녹색 꽃이 피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국산 메밀 보급률을 확대하고 외래품종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쓴 메밀이란?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하는 메밀은 일반품종이 대부분입니다. 쓴 메밀은 어떻게 다를까요?

 

한의학에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나 혈관 건강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름처럼 씁쓸한 맛이 감도는데, 냉면을 만들 때 섞어 사용하면 풍미가 더 깊어지고, 찰진 식감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메밀 갈레트 만들기

갈레트란?

갈레트(Galette)는 프랑스 지방에서 유래한 팬케이크 형태의 빵과자로 원형이나 사각형 팬에 구워낸 간식이라고 합니다. 메밀전병과 비슷해 보이는데, 메밀가루에 우유, 계란을 섞어 반죽해 크레페처럼 얇게 부쳐낸 뒤, 다양한 재료를 얹어낸 요리라고 합니다.

 

메밀 갈레트 만드는 재료 :

메밀 반죽 재료 :

메밀가루 1/2컵(약 65g), 물 1/4컵(50ml), 물 1/4컵(50ml), 우유 1/3컵(약 65ml), 달걀 1개, 설탕 1/2큰술, 녹인 버터나 식용유 1큰술, 소금 한 꼬집

속재료 :

갈색 양송이버섯 2개, 홍감자 1개, 청경채 1개, 치즈가루 1큰술, 달걀 1개, 기타 자투리 채소

 

집에 잠들어 있는 자투리 재료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식으로 김치나 대패삼겹살을 올려도 잘 어울립니다.

 

1. 메밀가루 1/2컵에 물 1/4컵, 우유 1/3컵, 소금 한 꼬집, 설탕 1/2큰술, 녹인 버터나 식용우 1큰술, 달걀 1개를 순서대로 넣어 고루 섞어 반죽해 줍니다.

 

 

2. 완성된 반죽은 비닐을 덮은 다음, 냉장고에서 1시간 숙성해 줍니다.

Tip : 밀가루와 달리 메밀가루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숙성 과정을 통해 끈기를 높이고 잘 엉기도록 해줘야 합니다.

 

3. 베이컨 1줄, 홍감자 1개, 각색 양송이버섯 2개, 청경채 1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프라이팬에 각각 익혀줍니다.

Tip : 생으로 즐겨도 되는 재료는 적당한 크기로 손질해 줍니다.

 

4. 숙성 후, 반죽 농도를 확인해 줍니다. 주르륵 가볍게 흐르는 정도가 좋습니다. 되직하면 두껍게 부쳐져 모양과 식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Tip : 되직하면 우유나 물을 추가해 줍니다.

 

5. 예열한 프라이팬에 반죽을 올려 얇게 펴줍니다. 치즈가루 1큰술을 뿌린 다음, 중앙에 달걀을 올려줍니다. 달걀을 중심으로 준비해 둔 재료를 얹어줍니다.

 

6. 반죽 아랫면이 노릇하게 구워졌을 때 네 면을 차례로 접어 줍니다.

 

7. 완성된 갈레트를 접시에 옮겨 담고, 치즈가루와 후추를 뿌려 마무리해 줍니다. 홍감자도 함께 구워 곁들여도 좋습니다.

다채로운 채소들 사이로 달걀노른자가 빼꼼 고개를 내밀고 있습니다. 톡 터트려 홍감자와 함께 찍어 먹으면 고소한 풍미가 정말 좋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국산 메밀 품종과 갈레트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